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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29일 일요일

콘텐츠 노출 누락을 방지하기 위한 로봇 메타 태그 설정법

네이버, 구글, 다음, 빙(야후)와 같은 검색엔진의 로봇이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조금 더 쉽게 색인하고 노출시키기 위한 작업으로 맞춤 Robots.txt와 Robots meta 태그를 작성하고 반영하는 상세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글이 색인 누락되어 노출이 안될 때 메타 태그 설정 방법은?

웬만하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값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테마의 변경에 따른 색인 문제를 비롯하고 비공개하고 싶은 내용 등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닥치는 여러 상황으로 불가피하게 설정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검색 포털 사이트에 콘텐츠를 노출하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닌 것 같네요.”

SEO 최적화 로봇메타 태그 설정법의 썸네일

일단 검색 포털 사이트에 나의 콘텐츠 페이지가 노출이 되려면 robots.txt의 작성된 검색 범위 값으로 검색 로봇이 나의 콘텐츠를 색인하면서 노출하고자 하는 범위를 설정하는데 일부 콘텐츠의 페이지와 이미지, 자료 등을 색인 제외하기 위해선 로봇 메타 태그의 속성값을 별도로 반영해야 합니다.

로봇 메타 태그 속성 변경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정을 하고 나의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운영하느냐에 따라 검색 로봇의 색인 편의성에 따른 색인과 노출의 성공 여부를 좌지우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관과 해서는 안되는 중요한 문제인 것 같습니다.



로봇 메타 태그를 활용한 콘텐츠 제어 방법


아래 링크의 구글 메타 태그 도움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메타 태그 설정 도움말
Blogger, WordPress와 같은 CMS를 사용하는 경우 HTML을 직접 수정할 수 없거나 직접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CMS에 검색엔진에 meta 태그에 관해 알리는 검색 설정 페이지 또는 기타 메커니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차로 되돌아가기")



구글 블로거(블로그 스팟)의 로봇 메타 태그 설정 방법


이전 포스팅 내용으로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https://theerule.blogspot.com/2023/09/blog-search.html

블로거 메타 태그 설정 방법

("목차로 되돌아가기")



로봇 메타 태그 속성 명령어와 그 의미


all
색인 생성이나 게재 제한이 없습니다. 이 규칙은 기본값이므로 명시적으로 표시해도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noindex
검색결과에 이 페이지, 미디어 또는 리소스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이 규칙을 지정하지 않으면 페이지, 미디어 또는 리소스가 색인 생성되어 검색결과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nofollow
이 페이지의 링크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이 규칙을 지정하지 않으면 Google에서는 페이지의 링크를 사용하여 링크된 페이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none
noindex, nofollow를 포괄하는 의미입니다.

noarchive
검색결과에 저장된 페이지 링크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이 규칙을 지정하지 않으면 Google에서는 캐시된 페이지를 생성하고 사용자는 캐시된 페이지에 검색결과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nosnippet
이 페이지에 관한 검색결과에 텍스트 스니펫 또는 동영상 미리보기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환경 개선을 위해 정적 썸네일 이미지(사용 가능한 경우)는 계속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형태의 검색결과에 적용됩니다(Google 웹 검색, Google 이미지, 디스커버).

noodp
페이지에 대해 표시된 제목이나 스페닛에 오픈 디렉토리 프로젝트 의 메타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notranslate
검색결과에 이 페이지의 번역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규칙을 지정하지 않으면 Google에서 검색어 언어로 되어 있지 않은 검색결과의 제목 링크 및 스니펫 번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번역된 제목 링크를 클릭하면 이후 사용자와 페이지 간의 모든 상호작용은 Google 번역을 통해 이루어지며, 따라서 어떤 링크로 이동하든 자동으로 번역됩니다.

noimageindex
이 페이지의 이미지를 색인 생성하지 않습니다. 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페이지의 이미지가 색인 생성되고 검색결과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unavailable_after
지정된 날짜/시간 후에는 검색결과에 이 페이지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날짜/시간은 RFC 822, RFC 850, ISO 8601 등 널리 사용되는 형식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유효한 날짜/시간을 지정하지 않으면 규칙이 무시됩니다. 기본적으로 콘텐츠의 만료일은 없습니다.

이 규칙을 지정하지 않으면 이 페이지가 무기한으로 검색결과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Googlebot은 지정된 날짜와 시간이 지나면 URL의 크롤링 속도를 상당히 낮춥니다.
("목차로 되돌아가기")


위 내용으로 로봇 메타 태그 설정을 나의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적용하였다고 해서 드라마틱 하게 변화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고 지켜봐야 하며, 더 나아가서 페이지의 노출 색인을 제외했다고 한들 삭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루트로 노출이 될 수 있다는 점은 인지해야 합니다.

일단 전문가가 아닌 이상 웬만하면 기본 설정된 값을 유지하되 불가피하게 수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색인 제외보다는 조금이라도 색인이 잘 되게 최적화하는 의미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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